스마트스토어 네이버 검색 에이아이템즈
네이버 쇼핑에서 해당 상품을 검색해서 클릭해서 본 이후에 "로지텍마우스" 네이버 통합 검색시 아래와 같이 나옴.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이는 딥러닝을 활용한 상품 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라고 한다. 먼저 밑의 내용은 네이버 쇼핑 내에 상품을 클릭한 행동 경로를 기반으로 좋아할만한 상품을 추천한다고 써있다.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086300708
이것은 다르다. 이것은 이전에 내가 구매했거나, 장바구니 담았거나, 혹은 찜한 상품이 있을 시에 노출되는 영역이다. 즉 네이버 쇼핑을 통한 구매, 장바구니, 찜한 행동 경로를 토대로 유사한 키워드를 쳤을시 '내 관심상품' 이라는 영역에서 추가로 노출해주는 영역인것 같다.
이에 정확히 살펴보자면, 이용자의 쇼핑 이력과 상품의 메타 정보를 통해 개인별 맞춤 상품을 추천해 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한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용자는 상품검색, 클릭, 구매 등의 쇼핑 관련 내용을 담는 것이다. 그리고 상품의 메타정보란 결국엔 스마스트스토어의 상품 메타 정보일 것이다. 여기에선 상품명, 카테고리명, 판매처명, 상품 ID, 가격대, 텍스트 정보, 이미지 정보를 모두 활용한다고 한다.
그리고 보아하니 모바일 첫화면 쇼핑판의 'AiTems 추천' 섹션이랑, 쇼핑 My 페이지 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근데 이건 좀 예전꺼라 지금은 좀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출처: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085553045
아마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밑의 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여기에선 3가지 주요 내용을 랭킹 구성요소의 가중치를 줘서 AI가 매일 자동으로 개선하여 보여준다는 의미이다.
하나씩 풀어서 보자면,
적합도는 검색어와 연관도가 높은 상품이다. 이는 상품명, 브랜드, 제조사, 카테고리, 속성, 판매처, 태그를 반영한다.인기도는 사용자가 선택한 최신 인기 상품이다. 판매지수(판매량), 클릭, 쿼리태그, 리뷰, 찜, 판매처 수, 최신성 반영한다. 마지막으로 신뢰도는 정직하고 정확한 상품으로, 상품명 SEO, 이미지 SEO, 어뷰징 몰 패널티 등이 있다.
아래는 네이버 내용을 발췌해서 가져온 내용이다.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2165504381
“적합도”는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항목과 연관도가 높은지, 해당 검색어에서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를 중요하게 사용합니다.
“인기도” 는 해당 상품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구매평수(리뷰),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신뢰도”는 네이버쇼핑 상품 SEO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와 어뷰징 여부 등을 수치화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합니다.
해당 내용을 종합해서 따져보자면은 결국엔 답이 나온다.
1. 적합도 내에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속성, 태그 등을 상품 정보를 해당 검색어, 카테고리의 선호도에 맞게 연결시켰는가?
2. 인기도 내 상품 클릭, 찜수, 판매실적, 구매평수(구매리뷰), 최신성 등을 신경썼는가?
3. 신뢰도는 네이버 쇼핑 SEO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어뷰징을 했는지의 여부를 산출한다고 한다. 어뷰징이라는건 아무래도 로직 변화시 무조건 피해야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어뷰징으로 인한 효과는 나중엔 무조건 무너지게 되어있다.
네이버 상품 검색 SEO 적합도 내용
https://join.shopping.naver.com/faq/list.nhn?catgCd=H00015&dtlCatgCd=H00018
네이버 상품 검색 SEO 인기도 내용
네이버 상품 검색 SEO 신뢰도 내용
종합해서 보자면 해당 로직에 맞게끔 어뷰징은 최소한으로 하여 네이버가 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SEO 최적화 등에 힘써야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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