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스타그램 광고 세팅해봤습니다. 며칠 전에 인스타그램을 세팅했는데, 이번과는 다르게 광고 세팅을 했어요. 그 이유 중 하나는 광고를 세팅할 때 나중에 스마트스토어를 하시는 분들께 의미 있는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차원에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기서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세팅하는 이렇게 인스타그램 광고를 세팅하고 분석을 바탕으로 넣어서 그 결과가 어떻게 됐는지까지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1. 데이터 분석을 통한 배너시안 및 광고 문구 작성
2.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 세팅 및 일일 예산 입찰가 조정
데이터 분석을 통한 배너시안 및 광고 문구 작성
동영상 하나 넣었고, 배너시안 7개를 넣어 진행했습니다. 배너 광고 시안을 넣으려고 했었는데 어떻게 했느냐면 스마트 스토어 내부적으로 제품 판매에 따른 분석을 진행했어요. 똑같은 제품이 있다하더라도 디자인에 따른 고객들의 선호도가 달랐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고객들이 어떤 선호도를 가지고 있었는가를 먼저 파악을 했고요, 그다음에 파츠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츠도 고객들이 뭐를 좋아하는가 이런 것들을 파악을 하려고 했었었는데 주로 '곰돌이' 관련된 제품을 많이 좋아 했었던 그러한 것들이 있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내 제품 판매량 분석
그래서 처음에는 어떠한 이 제품 그 안에서의 그런 것을 선호를 하는가 이거를 판매량을 분석을 했었었고요 그러니까 흔히 말하면 고객들이 좋아하는 예뻐하는 그런 디자인이 뭔가라는 것을 처음에 제품 판매량 분석을 해서 처음에 끝냈었고 그다음에는 단어 빈도수 문구를 분석을 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리뷰 텍스트 문구 단어 빈도수 문구 분석
이거는 직접 파이썬 코딩으로 뽑아서 했었던 건데요.이에 따른 이거를 어떻게 하는가 파이썬 코딩에 관련됐었던 내용들은 또 따로 전달드리도록 할게요. 여기서 중요했었던 거는 여러분들 그 밑에 이미지에서 주황 색깔 보시면은 리뷰를 다 긁었습니다.
상품 구매 기존에 구매를 했었던 그 리뷰를 다 긁어서 그것에 따라서 어떠한 단어 빈도수가 많냐라는 거를 많이 파악을 했었어요.
그 결과로서는 디자인도 많이 언급됐는데 '여름'하고 '투명'그다음에 '착용감' 이었습니다. 그다음에 '시원' 이건 시원한 느낌이겠죠.
그에 따라서 '착용감'을 주어서 포인트를 주는 기분 전환이 될 수 있는 문구 등이 양쪽 모델에서는 똑같은 결론으로 나왔어요.
그래서 광고 문구는 '여름에 뭔가 투명한 스트랩으로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그거에 따라서 '기분 전환과 뭔가 손목에 착용을 했었을 때는 뭔가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이런 광고 문구를 생각해야겠다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 외에 파츠 부분이 있는데요, 파츠 부분에서는 이전에서도 똑같이 나왔었죠. 여름하고 투명 스트랩이 이런 것들이 있는데 뭔가 착용감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라는 것도 있긴 하겠지만 여기서 한 가지 추가적으로 들어왔었던 게 '곰돌이'었습니다. 제품 중에서도 '곰돌이를 많이 선호를 한다더라' 라는 이 부분이 들어가서 그래서 물론 판매량 분석을 했을 때도 곰돌이 부분이 나왔었기 때문에 그래서 그 부분을 같이 인용을 해서 집어넣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 세팅
세팅을 하는 거는 이미 다 정답은 다 나와 있었던 것 같아요. 인기 있는 디자인은 뭐가 있었고 그 디자인을 제품 판매 제품 뭔가 선호도를 줄 수 있는 착용감이 줄 수 있는데 여름에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이 배너 시험 문구를 정했었고 그것에 따라서 문구도 역시 마찬가지로 해당 부분에 걸맞는 이런 것으로 마찬가지로 세팅을 해서 정했습니다. 그래서 밑에 보면 광고 세팅은 그냥 아주 간단하게 했어요.
인스타그램 광고 광고 소재 만들기
대한민국만 정해놓고 성별은 흔히 말하면 저희 나이 연령대 그것만 정해 놓고요 그다음에 노출 위치는 다음과 같이 이미지를 보시면 되고요 소재 만들기도 이미 위에 정답이 나와 있었다고 그 분석에 기반을 해서 관련해서 집어넣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효율 결과
그래서 그걸 집어넣고 최종 랜딩 페이지까지 집어넣고 그렇게 했었는데 어 아래 효율 결과가 중요하잖아요. 이 효율 결과를 따져서 보자면 굉장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흔히 말하면 ctr이죠. 클릭률 클릭률을 보면 그 밑에 것들과 비교를 해보는 데는 cpc에서도 굉장히 차이가 많이 났었죠. 클릭은 있긴 했는데 클릭 대비 cpc가 굉장히 많이 차이가 나요.
150원 180원 이것도 굉장히 훌륭한 성과가 될 수 있는 그런 것도 있긴 하겠지만 결과론적으로는 ctr이 핵심이었거든요.
그래서 ctr이 기존 광고 소재에 대비를 해서 분석에 기반해서 뭔가 고객들의 니즈를 좋아할 만한 것들을 집어넣었더니 ctr이 한 6.5% 정도로 나오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 분석을 통해서 뭔가 했더니 이게 효율 자체로서도 영향을 많이 주는구나
라는 거를 느끼게 되는 그 결과였죠.
그래서 여러분들도 이게 아주 그냥 단단합니다 만약에 스마트 스토어 내부적으로 판매량이 어떤 것을 고객들이 선호하는가를 이렇게 보세요. 그다음에 고객 리뷰 있잖아요. 리뷰가 있는데 이 파이선 코딩 만약에 모르신다 하신다면 그걸 저한테 말씀 주십시오 그러면 제가 어떻게 하는 건지 이거를 따로 코딩을 보여드릴꼐요. 무료입니다. 그래서 메모장 안에다가 그냥 리뷰만 긁으면 이게 알아서 나오거든요.
그러면 그 나온 것의 데이터 기반을 둬서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과 고객들이 좋아했던 포인트를 다 뽑아내서 그걸 통해서 광고 문구와 배너시안이라든가를 사진 동영상으로 제작을 해서 만든다면 이전보다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인스타그램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이것에 대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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