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

[GDS]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연결 방법

by 퍼포먼스마케팅코더 2022. 10. 12.
반응형

GDS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연결 방법 

GDS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연결 방법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구글이 제공하는 구글 서치 콘솔과 관련된 리포트 자료를 보기 쉽게 리포팅 형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샘플로 나와 있는 구글서치 콘솔이 리포트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를 연동시키려면 먼저 구글서치 콘솔과 html 인증을 완료해야 합니다. 그래야 인증된 구글서치 콘솔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와 연동해서 데이터 시각화라든지 아니면 여러 구글에서 제공하는 샘플 리포트를 연동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연동했던 이 방법은 구글 검색 콘솔이 연동되어 있었다는 가정하에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DS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연결 방법

현재 티스토리를 두 개 정도 키우고 있는데 하나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이 티스토리 사이트와 다른 하나는 제가 개별적으로 테스트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이트가 티스토리 하나의 서브 블로그가 하나 있습니다. 총 7~8개 정도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하나만 대충 보고 있는 티스토리를 볼게요.다른 점이 뭐냐면요.

 


현재 사이트인 경우는 google property 라고 나와서 랜딩 페이지의 측정 기준을 살펴볼 수 없다. 

 

티스토리를 제가 최근에 만들었었던 이 티스토리인데 이 첫 번째 같은 경우에는 Google Property 측정 기준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샘플 데이터를 데이터 소스만 변경해서 집어넣기만 해버리면 해당 저화종 티스토리와 관련됐었던 이런 것들을 볼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보는 거면 노출, 클릭, ctr 클릭률 이런 전반적인 흐름 이거에 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쿼리로 해서 무슨 검색어를 쳐서 구글 검색에서 클릭이 발생이 되었는가 이거에 대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기별로도 어떠한 기기로 해서 들어왔는가 그다음에 어디 국가에서 주로 많이 들어왔는가 이 다양한 부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랜딩 페이지를 볼 수가 없었습니다. 특이하긴 한데 제가 세팅을 잘못했다거나 그랬던 부분인 것 같아요. 왜 그러냐면 페이지 기준으로 해서 클릭 노출과 관련됐었던 것들이 나오기는 하거든요. 그런데 왜 프라퍼티로 해서 랜딩 페이지 안 나오는지 그게 아쉬운 부분이기는 한데 이것도 시간이 지나서 보면 뭔가 볼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거라고 판단이 됩니다. 제가 그거를 잘못 세팅했다거나 경우일 수도 있으니까요. 특별히 크나 큰 부분은 아닐 거라 판단이 되고요 첫 번째 같은 경우입니다.

 

https://datastudio.google.com/s/lWsN2NsU5TQ

 

맞춤 보고서 및 대시보드 손쉽게 만들기 -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로그인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로 이동

accounts.google.com

 

나머지 부분은 다 세팅은 돼 있었고 두 번째 같은 랜딩 페이지 페이지 수 이것에 대해서는 가져오는 게 힘들었다. 그거는 너무 아쉽다 이 부분만 응 염두를 해두고요 그리고 두 번째 같은 경우 현재 사이트죠 현재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지금 이 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랜디 페이지라 해서 나옵니다. 흔히 말해서 어떤 페이지에서 인플레이션이 발생을 했고 그거에 따라서 노출 클릭이 발생하느냐 따른 ctr 그게 어느 정도 되느냐 이런 것들을 볼 수 있어요. 거의 대표적으로는 구글 surch consol 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세 가지입니다. 마른 즉슨 어떤 검색어를 쳐서 최종적으로 노출한 것에 대비를 해서 클릭을 발송하냐 이거거든요. 가시화된 효과에 대비를 해서 어느 정도로 많이 노출이 발생을 했는가 이 부분이기 때문에 내용만 참고를 해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크게는 어렵 다거나 것은 전혀 없었어요.

 

근데 두 번째 부분이 너무 좋았는데 어떤 검색어를 쳐서 검색어로 해서 페이지 수가 들어왔다 이 부분이 있기 때문에 흔히 말하면 top 30위 정도로만 해서 보자면 ctr과 내 블로안에서 어떠한 랜딩 페이지가 가장 ctr 그다음에 노출 대비해서 클릭을 가장 많이 봤는가 그다음에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쳐서 들어왔는가 상세하게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두 번째 같은 경우에도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이 링크를 달아놨는데요. 쉽습니다. 쉽고 아주 간편하게 시각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오로지 데이터 소스만 바꿔놓으면 돼요 샘플 데이터에서 자기가 보고자 했었던 이 구글 서치콘솔에 부분만 연동만 시켜서 집어넣으면 대략적으로 관련됐었던 이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부분에서 좋은 내용이지 않나 해서 공유를 해봤습니다. 오늘은 저 여기까지입니다. 참 늦은 시각인데 오늘은 해서 하나를 마무리 짓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날씨가 많이 춥죠. 따뜻하게 입으시고 겨울인데 응 감기 조심하시고 날씨 쌀쌀하니까 따뜻하게 입고 다니시길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https://datastudio.google.com/s/v2z5UfiP9dI

 

맞춤 보고서 및 대시보드 손쉽게 만들기 -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로그인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로 이동

accounts.googl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