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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네이버 쇼핑 검색 랭킹 개선 및 SEO 요소 리스트

by 퍼포먼스마케팅코더 2022.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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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아래와 같다.

 

디지털마케팅 네이버 쇼핑 검색 랭킹 개선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2785335479

 

쇼핑 검색 랭킹 개선: 검색의도와 상품 특징을 더 잘 반영하는 Tree 기반 모델

네이버 쇼핑 검색 트래픽과 상품의 다양성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네이...

blog.naver.com

 

이전의 학습 모델은 대카테고리, 중카테고리, 검색어에 가중치를 더했는데, 여기에 상품 선호도, 상품 정보 품질, 상품 인기도를 AI 기반으로 고도화하여 랭킹 품질을 향상시켰다고 한다. 다만 아래의 문제점은 클릭, 리뷰, 상품 판매량 등의 상품 요소를 반영하지 못한 단점이 있었음. 이에 특정 요소에 따른 가중치를 줘서 다른 요소 점수가 낮아도 검색 결과에 상위 노출되거나, 어뷰징이 취약했다는 점이 있음.

출처: 네이버 검색

이에 현재 반영된 트리 기반 랭킹 모델을 쇼핑 검색에 적용되었는데, 이는 아래와 같다. 대충 보아하면, 이전 모델과 함께 새로운 모델도 넣어 랭킹 모델을 개선하겠다는건데, 복잡한 얘기는 다 빼고 중요한건 "관련도"가 높은 상품 중심으로 노출할 거라는 얘기다.이전 방식에서 클릭, 매출만 높아서 상위에 노출되었으나 "관련도"에서 낮은 방식도 상위 노출되었다면 이제 "관련도"가 떨어지면 상위 노출 빈도를 감소시키겠다는 뜻과 똑같다. 

출처: 네이버 검색
출처: 네이버 검색

 

 

즉 아래 요소 중에 특히나 "적합도" 와 "신뢰도" 가 더욱 가중치가 되어, 상품명 이외 상품 내에 SEO 내용들이 더 가중치를 받을 가능성이 매우 클 것이라는 관점이다. 이는 기존 Moz 에서 만든 onpage SEO 기반으로 하여 상품 상세 페이지 내에 텍스트를 배재한 통이미지 형식의 상품 상세 페이지에 페널티를 먹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아니면 추가로 광고를 통한 외부 유입을 더 끌어와야된다던지 등의 방식이 있다.

https://moz.com/beginners-guide-to-seo/on-page-seo

 

On-Page SEO [Beginner's Guide to SEO]

This is a hefty chapter, covering optimized design, user experience, information architecture, and all of the ways you can adjust how you publish content to maximize its visibility and resonance with your audience.

moz.com

 

 

출처:네이버 쇼핑 검색 구성 요소

 

 

디지털 마케팅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 상세 페이지 내 SEO 리스트

 

상품명(title tag): 상품명의 제목을 지정. 주요 제품 키워드 및 기능성 키워드로 구성

해시태그: 제품 키워드, 기능성키워드1, 기능성키워드2, 기능성키워드3, 기타 및 일반키워드로 구성

인용구, 소제목(헤더 태그: h1,h2..) : 제품 및 기능성 키워드 등을 통한 내용으로 구성

메타 키워드(meta keyword): 이는 title tag, 헤더태그와 동일함.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 : 제품을 설명할 요약 내용을 1~3줄로만 구성(제품, 기능성 키워드 배치 (관련성 기준))

이미지 최적화 (alt tag, page loading) 

-> 이미지 애니메이션은 GIF 사용, 높은 이미지 해상도는 PNG 사용, 이외 나머지는 JPG 사용

-> 이미지 내 키워드(텍스트) 삽입 => (최대한 감성적인 표현과 함께 키워드 삽입)

동영상 최적화 (video meta infomation) 

-> 동영성 설명 란에 키워드(텍스트) 삽입 => (최대한 감성적인 표현과 함께  제품 정보, 제품 키워드 삽입) 

본문 내 키워드 최적화(키워드 빈도수- Keyword Density):

-> 키워드 3~5개 배치, 이외 강조를 위한 굵게, 기울임꼴 등도 구성, 한 본문당 텍스트는 기본 2~3줄로만 구성.

-> 주로 감성적인 표현으로 키워드 배치 작업을 하여 텍스트 콘텐츠 전체에 걸쳐 제목을 여러 번 지정한다.

-> 유사어, 동의어 등도 확인하여 넣어주면 좋다. (이외 관련있는 키워드도 조사) 

-> 이외 본문 중 추가로 넣을 만한 다양한 컨텐츠도 필수. 통이미지가 아닌 텍스트 기반으로 작성.

 

p.s) 추가로 네이버는 og 태그를 씀. 이외 추가로 og: 타이틀 태그,설명,   메타 설명, 타이틀, 메타 키워드 등의 내용도 반드시 키워드 최적화로 넣어서 관련성 높은 제품 키워드 등으로 구성돼야 한다.

 

이외 SEO 적인 내용이 들어간다면 반드시 스마트스토어 내에 중복 컨텐츠에 대한 패널티도 존재, 이외 네이버 쇼핑 ID로 전환시 몰 패널티도 가중치로 들어갈 것으로 판단, 이에 어뷰징 등은 반드시 예의주시하여 피해야될 사항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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