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엑셀 은 직장인, 자영업자 등 일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배워서 쓰는 프로그램입니다.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엑셀 을 배우면 생산성을 극대화해서 도움이 많이 되실것 같아요.그래서 오늘은 엑셀 에 익숙하지 않는 분들께 조금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아까 말씀드린대로 엑셀 관련 설명을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엑셀 란?
엑셀을 소개하는 이유는 평소에 사무업무를 하는 사람은 필수적으로 엑셀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할 뿐아니라, 엑셀의 포괄적인 기능이 이렇다는 소개 정도로 알려드립니다.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상당한 포스팅이 필요로 하겠지만 고객님들이 엑셀의 툴을 가지고 직접 해보면 그렇게 어려운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엑셀 다운로드
엑셀 다운로드는 하기와 같은 주소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기준은 오피스 2019 64비트이니 참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무료로 설치 가능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피스 2019 Office Professional 2019 64비트 (다운로드 바로가기)
엑셀 설치
1. 해당 다운로드된 파일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Office 다운로드까지 기달려보시고요, 대체로 금방됩니다.
2. 설치가 완료되면 하기와 같이 닫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됩니다.
3. 만일 하기와 같이 제품 키 입력이 뜰 겁니다. 그럼 하기와 같은 설치 방법을 참고하셔서 가시길 바랍니다.
-> 오피스 2019 무료 다운로드 설치 방법 바로가기
엑셀 사양
엑셀 사양은 주로 사용 가능한 메모리에 따라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무용 엑셀이라면은 문제 없겠지만, 만일 매크로 등까지 작업을 하시는 거라면 작업 시 제일 중요한 핵심 부품은 CPU입니다. CPU은 엑셀의 계산이나 여러 조작에 관여하여 데이터 분석, 매크로 처리, 필터링 등 작업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특히 엑셀은 멀티 코어를 잘 활용하기 때문에 CPU 클럭이 높은 다중 코어 프로세서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시트 내에 많은 수식을 사용할 경우에 CPU 점유율이 거의 100% 수준을 유지하면서 급격히 작업 속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외 대용량 엑셀 데이터를 처리하는 환경에서는 64 비트 엑셀을 사용해야지만, 메모리 2GB 제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 64비트를 사용하면 큰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고, 데이터 입력, 정렬 ,필터링, 복사 등 일반적인 작업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하기 엑셀 사양을 참고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엑셀 기능
1. 피벗테이블
피벗 테이블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분석하고 집계가 가능합니다. 행, 열 방향으로 필드를 재배치해 데이터를 한 눈에 보기가 용이합니다. 또한 행과 열을 자유자재로 이동하여 피벗 테이블 사용하면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요약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외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대로 표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원본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요약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결과만 강조할 수 있어 수치를 다룰 때에 유용하게 쓰이는 용도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후 설명드리겠습니다.)
2. countif 함수
엑셀 COUNTIF 함수는 선택된 범위 내에 하나의 조건을 만족하는 셀 개수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여러 개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구하려면 COUNTIFS 함수를 사용하는데요, 주요 인수에 대한 정보는 하기와 같습니다.
COUNTIF(range,criteria)란? 조건을 만족하는 셀 개수를 구해주는 함수입니다.
인수는 하기와 같은데요, 참고 부탁드립니다. range는 조건을 적용할 범위란 입니다. 그리고 criteria는 개수를 셀 조건으로 나타냅니다.
3. vlookup 함수
VLOOKUP 함수는 표, 범위에서 첫 번째 열 기준으로, 어떠한 항목을 찾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VLOOKUP 함수는 다음과 같은 네 개 인자를 가지는데요, 천천히 하기와 같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VLOOKUP(조회값, 값 조회 범위, 반환 값이 들어 있는 열 번호 , 정확한 일치(0) 또는 유사한 일치(1)))
4. sumif 함수
SUMIF 함수의 형식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UMIF(범위, 조건, 합계를 구할 범위)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행을 찾습니다. 그리고 찾아낸 행에서 합계를 구할 범위에 있는 값을 찾아내고, 이들의 합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단축키 모음
엑셀 단축키 모음입니다. 필수 엑셀 사항만 모아두었으니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해당 단축키는 실무에 엑셀 쓰실 때 필수적인 사항들이니 나름 유용하게 쓰는게 문제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실행작업 | 단축키 |
새로만들기 | Ctrl +N |
파일 열기 | Ctrl +O |
파일 저장 | Ctrl +S |
인쇄, 미리보기 | Ctrl +P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F12 |
다시 실행 | Ctrl +Y |
실행 취소 | Ctrl +Z |
잘라내기 | Ctrl +X |
복사 | Ctrl +C |
붙여넣기 | Ctrl +V |
셀 삽입 | Ctrl +Shift + 더하기(+) |
셀 삭제 | Ctrl +빼기(-) |
찾기 | Ctrl +F |
바꾸기 | Ctrl +H |
이동 | Ctrl +G |
셀 서식 | Ctrl +1 |
텍스트 굵게 | Ctrl +B, Ctrl +2 |
텍스트 기울임꼴 | Ctrl +I, Ctrl +3 |
텍스트 밑줄 | Ctrl +U, Ctrl +4 |
선택하여 붙여넣기 | Ctrl +Alt+V |
셀 메모 추가, 편집 | Shift + F2 |
절대참조($) 변환 | F4 |
데이터 영역 가장자리로 이동 | Ctrl +화살표 |
시작 부분으로 이동 | Ctrl +Home |
테이블 끝 부분으로 이동 | Ctrl +End |
한 화면 위로 이동 | Page Up |
한 화면 아래로 이동 | Page Down |
한 화면 왼쪽으로 이동 | Alt + Page up |
한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 | Alt + Page Down |
전체 셀 선택 | Ctrl + A |
전체 열을 선택 | Ctrl + 스페이스바 |
전체 행을 선택 | Shit+ 스페이스바 |
선택 영역 한 셀씩 확장 | Shift + 화살표 |
다음 시트로 이동 | Ctrl + Page Down |
이전 시트로 이동 | Ctrl + Page Up |
새 워크시트 삽입 | Shit+ F11 |
글쓰기 | F2 |
오늘은 엑셀 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늘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